딥엑스·플로틱…유럽 시장 공략 위해 IFA에 간다[Geeks' Briefing]

입력 2023-08-31 15:20   수정 2023-09-06 21:48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31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딥엑스, ‘IFA 2023’ 참가하며 유럽 시장 공략
인공지능(AI) 반도체 기업인 딥엑스가 국내 AI 반도체 기업 최초로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글로벌 최대 가전 전시회 ‘IFA 베를린 2023’에 참가한다. 딥엑스는 이번 전시를 통해 ‘모두를 위한, 어디에서나 존재하는 AI 기술’을 위한 AI 반도체 솔루션을 선보이며 독일 보쉬·밀레, 스웨덴 일렉트로룩스, 영국 다이슨 등 유럽의 대형 가전제품 기업을 공략할 계획이다. 이번 IFA에서 딥엑스는 최신 인공지능 알고리즘, 인공지능 연산 정확도, 전성비, 가성비 등에서 글로벌 초(超)격차의 인공지능 반도체 기술을 지속적으로 강조할 계획이다.

플로틱도 'IFA 2023'에서 자사 물류로봇 솔루션 선보여
물류로봇 솔루션 기업 플로틱도 ‘IFA 2023’에 참가해 유럽 시장에서 처음으로 자사의 솔루션을 선보인다. 플로틱은 혁신기술 및 스타트업 전시관인 ‘NEXT관’의 한국로봇관에 공동 부스로 참가해 회사의 물류로봇 솔루션을 소개한다. 현지 바이어와의 1대1 비즈니스 미팅 등을 통해 유럽 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도 마련한다.

창작자 멤버십 커뮤니티 스테디오, 개별 콘텐츠 유료화 시스템 도입
아이디어스와 텀블벅의 운영사 백패커가 선보인 아티스트와 크리에이터를 위한 멤버십 커뮤니티 서비스 스테디오가 창작자들이 자신의 그림이나 글, 팟캐스트 등에 개별 유료화를 할 수 있는 포스트 결제 서비스를 새롭게 도입한다. 2022년 7월에 출시된 스테디오는 아티스트와 크리에이터들이 팬들과 소통하고 정기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새로 도입된 포스트 결제 서비스를 통해 스테디오는 창작자가 웹툰이나 웹소설의 유료 연재는 물론, 독창성 있는 콘텐츠를 개별 판매해 수익화시킬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팬들에게는 원하는 콘텐츠를 개별 선택해 후원 및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특징이다.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8월 광주창업포럼’ 개최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지난 30일 ‘8월 광주창업포럼’을 광주시민회관 1층 복합문화공간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역 창업생태계 활성화와 창업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는 광주창업포럼은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에 열리는 지역 최대 규모의 대표 창업 행사다. 투자유치설명회(IR)를 통해 지역 창업기업인 나눔바이오, 모람플랫폼 2개사의 기업소개 및 제품에 대한 IR을 진행했다.



모이버, 뉴발란스와 함께 증강현실 프로젝트 공개
증강현실 스타트업 모이버가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뉴발란스와 대규모 증강현실(AR)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이번 협업 프로젝트의 증강현실 영상은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뉴발란스의 스테디샐러인 '574' 제품의 35주년을 기념해 8월 31일부터 9월 6일까지 진행되는 '여의도 더현대 서울' 팝업스토어를 위해 기획됐다. 건물 주변에 거대한 신발들이 진열되거나 드론들이 거대한 ‘574‘ 신발을 백화점으로 실어다 나르는 모습을 증강현실 기술로 실감 나게 구현했다.

하이퍼리즘, 블록체인 기반 노코드 플랫폼 캠페인에 투자
가상자산 기업금융 서비스 기업 하이퍼리즘이 전문 노코드 플랫폼인 캠페인에 투자했다. 캠페인은 크리에이터, 브랜드 및 기타 커머스 기업을 대상으로 고객 참여 프로그램을 구축할 수 있게 해주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클릭 몇 번으로 프로그램을 생성할 수 있는 캠페인은 블록체인을 활용해 데이터의 정확성을 보장하고 기존 IT 시스템과도 간편하게 연동도 가능하다. 사용자는 소셜 미디어 계정이나 신용카드로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으며 맞춤형 보상 및 특별한 토큰 혜택도 제공된다.

브랜디, 정부의 ‘2023 동행 축제’ 참가
커머스 플랫폼 기업 브랜디가 다음달 27일까지 열리는 전국민 상생 소비 축제인 '2023 동행 축제'에 참여한다. ‘2023 동행축제’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하고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주관하는 전국 단위의 대규모 상생 소비 촉진 행사다. 브랜디는 간절기에 진행되는 행사인 만큼 여름·가을 두 시즌 상품을 다채롭게 준비했다. 여름 시즌 판매량이 가장 많았던 베스트 상품과 가을 시즌 신상품, 그리고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불러왔던 리뷰 좋은 상품들을 엄선해 선보인다.



우아한청년들, 정부 기관 손잡고 배달 이륜차 사고 예방 나선다
배달의민족의 물류서비스를 전담하는 우아한청년들은 경찰청, 서울특별시, 도로교통공단과 서울 시내 이륜차 사고다발지점 3곳에 안전 배달을 당부하는 현수막을 게시한다고 밝혔다. 우아한청년들은 앞서 지난 6월 19~23일 이륜차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도로교통공단, 국무조정실, 경찰청, 지자체와 협업해 최근 3년간(2020~2022년) 전국의 이륜차 교통 사고 다발 지점 상위 10곳(서울 3곳, 부산 3곳, 경기 4곳)에 대해 합동점검을 실시했다. 우아한청년들과 도로교통공단은 배달 주문과 활동 라이더가 가장 많은 서울을 대상 지역으로 정하고 서울의 이륜차 사고 다발 지점 3곳에 순차적으로 현수막을 게시하고 있다.

BHSN, 알토스벤처스로부터 60억 규모 시리즈 A 투자 유치
AI 기반 계약 관리 솔루션 BHSN이 알토스벤처스로부터 60억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BHSN은 2020년 기업 전문 변호사 출신인 임정근 대표가 창업한 기업이다. BHSN은 기업의 모든 법률 프로세스와 데이터를 디지털로 전환해 통합 관리 하도록 돕는 '올인원 엔터프라이즈 AI 리걸 솔루션'을 개발했다. BHSN은 서울대학교 AI연구원(AIIS)원장인 장병탁 서울대 컴퓨터공학부 교수와 함께 만들었다.

캐치테이블, 영어버전 앱 업데이트 실시
외식업 전문 통합 솔루션 기업 와드가 운영하는 캐치테이블이 최근 외국인 손님 유입 증가 추세에 따라 영어 버전 앱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캐치테이블 영어 버전은 한국어 앱에 탑재된 매장정보, 메뉴, 식당소개 등의 데이터가 번역돼 제공한다. 지난해 한국관광공사와 MOU를 맺고 공사의 ‘음식명 외국어 번역 표기 편람’에 따라 표준화된 정보를 지원하고 있다. 최근에는 구글 맵에서도 캐치테이블을 만나볼 수 있다. 구글 아웃링크 연동을 통해 지도 내 매장 페이지에서 캐치테이블 URL을 클릭하면 원하는 레스토랑을 바로 예약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번개장터, 신규 로고 공개
패션 중고거래 앱 번개장터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선하며 새로운 로고와 개편된 UI를 공개했다. 번개장터는 ‘세상 모든 물건에 가치를, 소비를 지속 가능하게’라는 비전과 ‘기술로 만드는 스트레스 프리 리커머스 경험’이라는 미션을 바탕으로 패션 카테고리 중심의 서비스 성장과 혁신을 반영하고자 이번 재단장을 진행했다. 새롭게 공개된 번개장터의 로고는 기존 로고를 재해석해 브랜드 시그니처 컬러 및 폰트를 보다 볼드하게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마보, 프리A 투자 유치
마음 챙김 명상앱 마보가 프리A 단계 투자 유치룰 마쳤다. 이번 투자에는 구글의 엔지니어 출신이자 마음 챙김 명상 트렌드를 이끈 차드 멩 탄이 엔젤투자자로 참여했다. 차드 멩 탄은 투자와 함께 마보의 사외이사로 활동하고 마보의 글로벌 진출을 돕는 멘토로서도 역할을 할 예정이다. 마보는 2016년 베타 서비스로 출시해 2018년 프라이머 시드 투자 및 법인 전환하고 2019년 DHP 투자 이후 별도의 투자 유치가 없었다. 앱 서비스 정기구독 및 B2B 서비스를 통해 매출을 내며 매년 꾸준히 성장해왔다. 이번 투자를 통해 마보앱 내 소셜기능을 고도화하고 마보를 명상 및 정신건강 카테고리의 대표 브랜드로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